우리는 ISO 26000 사회적책임 7대혁신 과제를 실천합니다.
2014년 11월 23일 금정구종합사회복지관 직원일동
핵심주제 1 | 조직 거버넌스 |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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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사회적 책임의 원칙을 이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시스템을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슈 | 1. 의사결정 과정 2. 의사결정 구조 3. 의사결정 권한 |
○ 운영위원회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건전한 운영 |
핵심주제 2 인권 및 대응방안에대한 이슈 | 인권 |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
우리는 인권이 법과 문화적 전통을 초월한 것임을 인식하고 보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슈 |
1. 실사 2. 인권 위험 상황 3. 공모회피 4. 고충해결 5. 차별 및 취약집단 6. 시민적, 정치적 권리 7. 경제, 사회, 문화적 권리 8. 직장에서의 기본권 (일과 관련된 원칙과 권리) |
○ 인권 침해의 위험을 관리하고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인권을 보장함 ○ 인권은 복지관 서비스 제공관리의 핵심과제 ○ 사회복지사업법 및 해당법령에 위배되는 부당행위를 징계하며 지역사회내에서의 부당행위를 해당 관계기관에 보고 ○ 업무와 관련한 인권정책 및 절차에 대한 직원교육시수 관리 ○ 정기적인 노사협의회의 직원고충처리 절차 운영 ○ 내부고객불만요구절차 준수, 인권위원회 신고함 운영 ○ 차별 금지, 차량운행으로의 접근성 관리 강화 ○ 취약한 환경에 있는 서비스 대상 고객의 서비스 선택권 높이기 ○ 시민적,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를 인식하고 있음 ○ 직원을 위한 법률 준수 : 노동관행을 안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증진시킴 |
핵심주제 3 노동관행 및 대응방안에 대한 이슈 | 노동관행 |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
우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행복한 직장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 ||
이슈 | 1. 고용 및 고용관계 2. 근로조건 및 사회적 보호 3. 사회적 대화 4. 직장에서의 보건 및 안전 5. 인적자원개발 및 훈련 |
○ 직원 이직률 모니터링 관리 ○ 법정 휴가 준수, 직원 휴식시간 준수, 시간외 근무 줄이기 ○ 사업변동사항에 대한 통보 및 공유 ○ 정기적인 노사협의회 실시 ○ 노사 공동 보건안전위원회 구성 ○ 업무 시작전 전직원 보건체조와 구호 실시 ○ 매월 보건 및 안전을 위한 위험관리 교육 실시 ○ 직원 업무상해보험 가입 ○ 부상, 직업병, 손실일수, 결근 및 업무 관련 재해건수 관리 ○ 직원 직무별 1인당 연평균 교육시간 관리 ○ 직원별 평생학습프로그램 관리 |
핵심주제 4 환경 및 대응방안에대한 이슈 | 환경 |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
우리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슈 | 1. 오염방지 2. 지속가능한 자원이용 3.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 4. 자연환경의 보호 및 복원 |
○ 의료폐기물의 올바른 관리, ISO14000 인증업체 물품구매 ○ 환경 친화적 제품 사용, 일회용품 줄이기 ○ 점심시간 조명끄기 ○ 외근시 근거리 도보 및 대중교통 이용 ○ 절약 및 효율성 개선으로 직접에너지량 절감관리 ○ 분리수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
핵심주제 5 공정운영관행 및 대응방안에 대한 이슈 | 공정운영관행 |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
우리는 적용 가능한 법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한 운영으로 부패를 방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슈 | 1. 부패방지 2. 책임 있는 정치참여 3. 공정경쟁 4. 가치사슬에서의 사회적 책임촉진 5. 재산권 존중 |
○ 부패와 뇌물을 방지하기 위한 메커니즘 마련 ○ 직원 청렴 교육시수 ○ 외부(거래업체)로 부터 금품 및 향응을 받지 않습니다 ○ 정치적 중립성 유지 ○ 지역사회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 수립 적극적 참여 ○ 법규 준수로 반경쟁 행위반대 ○ 구매프로세스 준수 - 기초조사 견적, 계약시 투명한 절차 유지 및 점검 - 납품시 검수모니터링 강화 ○ 공급자 계약시 사회공헌업체 가점 부여 ○ 고객 후원금품의 공정한 관리 ○ 저작권, 특허권, 자금, 정신적 및 기타권리 준수 - 소프트웨어 구매 사용 |
핵심주제 6 소비자 이슈 및 대응방안에대한 이슈 | 소비자 이슈 |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
우리는 고객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이슈 | 1. 공정마케팅, 사실에 기초한 편견 없는 정보 및 공정한 계약 관행 2. 소비자 보건 및 안전보호 3. 지속가능한 소비 4. 소비자서비스, 지원과 불만 및 분쟁해결 5. 소비자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6. 필수서비스에 대한 접근 7. 교육과 인식 |
○ 사전 안내와 결과함께 공유하기 ○ 프로그램 참가 접수 과정의 공정성 준수 ○ HACCP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업체 거래 우선 ○ HACCP 인증마크 물품 사용 ○ 위생방역 강화, 급식자원봉사자 위생관리 강화 ○ 정기적인 재난대비훈련 ○ 내부심사프로세스 관리 (조치건수/율) ○ 예방조치프로세스 관리 (조치건수/율) ○ 고객만족도 평가 공개 ○ 고객불만요구사항프로세스관리 (요구사항 해결건수/율) ○ 시정조치프로세스 관리 (조치건수/율) ○ 고객정보보호 및 고객 프라이버시 존중 ○ 웹접근성 강화 ○ 고객 욕구 파악으로 접근성(안전, 보건, 참여) 강화 ○ 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예방교육프로그램 지속적 강화 |
핵심주제 7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및 대응방안에대한 이슈 |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
우리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
이슈 | 1. 지역사회 참여 2. 교육 및 문화 3. 고용창출과 기술개발 4. 기술개발과 접근 5. 부와 소득 창출 6. 보건 7. 사회적 투자 |
○ 환경 친화 자전거 석대천 이용 개방 ○ 야외주차장 개방 ○ 재난발생시 응급구조시 차량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