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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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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경제 및 신체적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들의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에서의 건강한 노후생활 확보

대상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 저소득층의 독거 및 노인세대 어르신

기간

1월 ~ 12월
  • 나들이 가신 어르신들 사진
  • 어르신을 대상으로하는 교육 사진
  • 재가노인사진

내용

이용자 관리 서비스
이용자 관리 서비스 사례회의, 상담,모니터링,욕구 및 만족도 조사,종사자교육,어르신 재능공방 “놀(老)이터”에 대한 내용안내
사례회의 복합적인 욕구, 문제를 가진 어르신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례회의 실시
상담 근황파악 및 정서적 지지를 위한 상담 서비스 제공
모니터링 개별 어르신께 제공된 서비스의 적절성 및 만족도를 점검하고 어르신의 변화된 욕구에 맞게 서비스 계획 재수립
욕구 및 만족도 조사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어르신 만족도 조사 및 필요 서비스에 대한 사전 욕구조사 실시
종사자교육 종사자 교육을 통해 업무수행능력 증진을 도모하여 어르신들에게 양질의 서비스제공
어르신 재능공방 “놀(老)이터” 어르신들의 강점 및 재능 활용하여 역량강화 프로그램
일상생활지원 서비스
일상생활지원 서비스 식사배달서비스,세탁,어버이날행사,생신잔치,명절선물나누기,월동물품제공,나들이,절기행사,더불로(老) 가(家),문화활동 에 대한 내용안내
식사배달서비스 거동불편 및 경제적 어려움으로 균형 잡힌 영양섭취에 어려움을 겪는 어르신께 주 5회 도시락 또는 주 2회 밑반찬 제공
세탁 지역사회 내 세탁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세탁서비스 제공
어버이날행사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감사 선물 제공 등의 어버이날 행사 진행
생신잔치 지역사회 내 외식후원업체에서 당월 생신을 맞이하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합동 생신잔치 진행
명절선물나누기 설날, 추석을 맞이하여 제수용품, 선물세트 제공 등을 통한 정서지지
월동물품제공 겨울철 한파를 대비하여 전기장판, 이불, 난방유 등 월동물품 제공
나들이 상·하반기 나들이 시기에 맞추어 일일나들이 실시 / 소그룹 일일나들이 실시
절기행사 하절기, 동절기에 따라 연 2회 절기 물품 제공
더불로(老) 가(家) 어르신들의 정서지지 및 관계망 형성을 위한 소그룹 프로그램
문화활동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영화관람, 원예활동 등의 다양한 문화활동 체험
연계지원 서비스
연계지원 서비스 후원품 제공,자원발굴 및 연계,긴급지원,주거환경개선,예방교육,네트워크사업,ICT 활동 에대한 내용안내
후원품 제공 식품류, 의류, 생필품 등 필요 후원품 제공
자원발굴 및 연계 지역 내 자원발굴을 통해 건강 및 정서지원서비스 제공 / 지역사회 대학교 연계
긴급지원 소방서 연계를 통한 U안심콜서비스 신청
주거환경개선 도배, 장판, 싱크대, 보일러 등 주거환경개선 실시
예방교육 중점관리 어르신을 대상으로 건강 및 생활안전 교육 진행
네트워크사업 부산재가노인복지협회 네트워크 공동사업을 통해 어르신생활안전 등 지역사회 노인문제 및 욕구에 대한 조직적인 접근 및 지원
ICT 활동 ICT 기기를 활용한 정서지지 및 안전망 구축 활동

이용절차

  • step01. 서비스 의뢰
    (사회복지관련기관 의뢰, 아웃리치, 자발적 참여)
  • step02. 지원서비스 상담진행/1차사정/지자체 적격여부 확인
  • step03. 일반대상/중점관리대상 선정
  • step04. 사례회의/서비스 계획
  • 자원 발굴 및 연계
  • step05. 서비스제공
  • 모니터링
  • 재사정
  • step06. 점검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