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고싶은 동네 주민이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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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방침(경영방침-ISO2600)

우리 복지관은 자비정신을 바탕으로 인류를 아름답게 세상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사회적책임 ISO 26000의 핵심주제를 실현하고 사회복지서비스의 BSC성과관리체계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주민들과 살고 싶은 동네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금정구종합사회복지관 ISO 26000 실행 이니셔티브
우리는 ISO 26000 사회적책임 7대혁신 과제를 실천합니다.
  • 01 우리는 사회적 책임의 원칙을 이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시스템을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2 우리는 인권이 법과 문화적 전통을 초월한 것임을 인식하고
             보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3 우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행복한 직장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 04 우리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 05 우리는 적용 가능한 법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한 운영으로
             부패를 방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6 우리는 고객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제공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07 우리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2014년 11월 23일 금정구종합사회복지관 직원일동
ISO 26000
핵심주제 1 조직 거버넌스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우리는 사회적 책임의 원칙을 이행하기 위한 의사결정시스템을 운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슈 1. 의사결정 과정
2. 의사결정 구조
3. 의사결정 권한
○ 운영위원회의 다양한 의견수렴과 건전한 운영
ISO 26000
핵심주제 2 인권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우리는 인권이 법과 문화적 전통을 초월한 것임을 인식하고 보호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슈 1. 실사
2. 인권 위험 상황
3. 공모회피
4. 고충해결
5. 차별 및 취약집단
6. 시민적, 정치적 권리
7. 경제, 사회, 문화적 권리
8. 직장에서의 기본권
   (일과 관련된 원칙과 권리)
○ 인권 침해의 위험을 관리하고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인권을 보장함
○ 인권은 복지관 서비스 제공관리의 핵심과제
○ 사회복지사업법 및 해당법령에 위배되는 부당행위를 징계하며
    지역사회내에서의 부당행위를 해당 관계기관에 보고
○ 업무와 관련한 인권정책 및 절차에 대한 직원교육시수 관리
○ 정기적인 노사협의회의 직원고충처리 절차 운영
○ 내부고객불만요구절차 준수, 인권위원회 신고함 운영
○ 차별 금지, 차량운행으로의 접근성 관리 강화
○ 취약한 환경에 있는 서비스 대상 고객의 서비스 선택권 높이기
○ 시민적,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권리를 인식하고 있음
○ 직원을 위한 법률 준수 : 노동관행을 안내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증진시킴
ISO 26000
핵심주제 3 노동관행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우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행복한 직장이 되도록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이슈 1. 고용 및 고용관계
2. 근로조건 및 사회적 보호
3. 사회적 대화
4. 직장에서의 보건 및 안전
5. 인적자원개발 및 훈련
○ 직원 이직률 모니터링 관리
○ 법정 휴가 준수, 직원 휴식시간 준수, 시간외 근무 줄이기
○ 사업변동사항에 대한 통보 및 공유
○ 정기적인 노사협의회 실시
○ 노사 공동 보건안전위원회 구성
○ 업무 시작전 전직원 보건체조와 구호 실시
○ 매월 보건 및 안전을 위한 위험관리 교육 실시
○ 직원 업무상해보험 가입
○ 부상, 직업병, 손실일수, 결근 및 업무 관련 재해건수 관리
○ 직원 직무별 1인당 연평균 교육시간 관리
○ 직원별 평생학습프로그램 관리
ISO 26000
핵심주제 4 환경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우리는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슈 1. 오염방지
2. 지속가능한 자원이용
3.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
4. 자연환경의 보호 및 복원
○ 의료폐기물의 올바른 관리, ISO14000 인증업체 물품구매
○ 환경 친화적 제품 사용, 일회용품 줄이기
○ 점심시간 조명끄기
○ 외근시 근거리 도보 및 대중교통 이용
○ 절약 및 효율성 개선으로 직접에너지량 절감관리
○ 분리수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ISO 26000
핵심주제 5 공정운영관행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우리는 적용 가능한 법과 규정을 준수하여 공정한 운영으로 부패를 방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슈 1. 부패방지
2. 책임 있는 정치참여
3. 공정경쟁
4. 가치사슬에서의
   사회적 책임촉진
5. 재산권 존중
○ 부패와 뇌물을 방지하기 위한 메커니즘 마련
○ 직원 청렴 교육시수
○ 외부(거래업체)로 부터 금품 및 향응을 받지 않습니다
○ 정치적 중립성 유지
○ 지역사회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 수립 적극적 참여
○ 법규 준수로 반경쟁 행위반대
○ 구매프로세스 준수
  - 기초조사 견적, 계약시 투명한 절차 유지 및 점검
  - 납품시 검수모니터링 강화
○ 공급자 계약시 사회공헌업체 가점 부여
○ 고객 후원금품의 공정한 관리
○ 저작권, 특허권, 자금, 정신적 및 기타권리 준수
  - 소프트웨어 구매 사용
ISO 26000
핵심주제 6 소비자 이슈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우리는 고객중심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슈 1. 공정마케팅, 사실에 기초한 편견
   없는 정보 및 공정한 계약 관행
2. 소비자 보건 및 안전보호
3. 지속가능한 소비
4. 소비자서비스,
   지원과 불만 및 분쟁해결
5. 소비자 정보보호 및 개인정보
6. 필수서비스에 대한 접근
7. 교육과 인식
○ 사전 안내와 결과함께 공유하기
○ 프로그램 참가 접수 과정의 공정성 준수
○ HACCP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인증업체 거래 우선
○ HACCP 인증마크 물품 사용
○ 위생방역 강화, 급식자원봉사자 위생관리 강화
○ 정기적인 재난대비훈련
○ 내부심사프로세스 관리 (조치건수/율)
○ 예방조치프로세스 관리 (조치건수/율)
○ 고객만족도 평가 공개
○ 고객불만요구사항프로세스관리 (요구사항 해결건수/율)
○ 시정조치프로세스 관리 (조치건수/율)
○ 고객정보보호 및 고객 프라이버시 존중
○ 웹접근성 강화
○ 고객 욕구 파악으로 접근성(안전, 보건, 참여) 강화
○ 서비스 이용 고객을 위한 예방교육프로그램 지속적 강화
ISO 26000
핵심주제 7 지역사회 참여와 발전 corresponding stance (대응방안)
우리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슈 1. 지역사회 참여
2. 교육 및 문화
3. 고용창출과 기술개발
4. 기술개발과 접근
5. 부와 소득 창출
6. 보건
7. 사회적 투자
○ 환경 친화 자전거 석대천 이용 개방
○ 야외주차장 개방
○ 재난발생시 응급구조시 차량지원